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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홍보영상 기획] 하나면 다 되는 i-ONE뱅크 바이럴 영상 :: 라온팩토리



안녕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홍보대행사라고 하면 회의 테이블에 앉아서 열띤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것을 떠올리실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업무는 저희 라온팩토리의 그런 모습을 볼 수 있는 일 중에 하나랍니다.





<여기가 저희 라온팩토리 직원들이 회의할 때 사용하는 테이블이랍니다! (feat. 화이트보드)>





오늘 소개해드릴 업무는 바로 바로 바로!

홍보영상 기획입니다!!!


저희 라온팩토리에서 2015년에 기획 및 제작했던 대표적인 홍보영상이 바로 제목에도 나와있는 IBK기업은행의 통합 금융 어플리케이션 'i-ONE뱅크'의 바이럴영상입니다.

과연 홍보영상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질까요? 




지금 여러분의 머리에 그려지고 있는 홍보영상 아이디어 회의의 모습은 아마도...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빵빵 터지는 아이디어들로 시끌벅적, 왁자지껄!

그리고 이어지는 다양한 피드백, 완성되어 가는 아이디어

참여인원들의 합의와 함께 마무으리!'



이런 모습이겠죠?


회의가 그렇게 진행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실제로 아이디어 회의를 하다보면 어려운 점이 참 많아요. ㅠㅜ




특히 영상 기획의 경우, 신경쓸 것이 정말 많답니다.


기본적인 영상의 콘셉트나 상황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컷들이 들어갈 지, 인물은 누구를 등장시킬지,

등장인물들은 무슨 대사와 행동을 할지, 배우 캐스팅은 어떻게 할지, BGM은 어떤 느낌으로 갈지, BGM 가사는 어떻게 할지, 각 컷 별로 촬영은 어디서 할지, 화면을 어떤 크기로 잡을지 등등등등등


다 기획했다고 생각해도 끝이 없는 것이 바로 영상 기획이랍니다.





이렇게 쉽지 않은 홍보영상 기획!

저희 라온팩토리의 몇 가지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첫째, 영상의 소재를 머리에서 비워보기!


홍보영상을 기획할 때는 보통 무엇을 홍보해야 하는지,

즉 소재가 분명하게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 소재를 중심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하다보면

자칫 생각의 범위가 좁아질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라온팩토리 기획팀, 영상팀이 i-ONE뱅크 바이럴 영상을 기획할 때

떠올린 콘셉트의 주요 포인트는 훈녀!!!!!!

얼핏 봐서는 금융 어플리케이션과 별로 연관이 없어보이죠?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대박~~~ 영상이 나왔다는 사실


이렇게 정해진 소재에서 멀리 벗어나봐야지만 통통 튀는

멋진 기획이 탄생할 수 있답니다.



둘째, 회의 중에 나오는 모든 말들을 적기!


회의 중에 갑자기 "아~ 치킨 먹고 싶다! 반반 무 마니 마니!"

이런 소리가 들려오더라도 무시하지 마시고 일단 노트에 적어보세요.


혹시 알아요?

그 단어들이 역대급 홍보영상을 만드는 특급아이디어의 초석이 될지?

그래서 라온팩토리의 아이디어 회의시간 마다 막내의 손은 아주 바쁘답니다~ 하하



셋째, 생각이 나지 않으면 앉아만 있지 말고 장소를 옮겨보기!


사람의 생각은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습니다.

보는 것, 듣는 것, 냄새맡는 것, 내 살결을 스치는 바람 등 어떤 것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고 테이블에 앉아 노트만 바라보고 있으면

오히려 생각날 것도 생각나지 않을 거예요.

그럴 때는 일단 시선이라도 다른 곳으로 옮겨보세요~

라온팩토리가 위치한 건물 1층에는 아기자기한 카페가 있답니다.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때 카페에 들러서 달달한 디저트와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려보기도 해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땐 옆의 로고라도 한 번 쳐다보자! 혹시 알아?(너무 약장수 같나?)>




참고로 저희 라온팩토리 직원 중 한 분께서는 화장실에 다녀올 때마다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하나씩 가지고 온답니다.


도대체 화장실에서 뭘 하고 오기에?

어쨌든 저희 라온팩토리의 불가사의 중 하나랍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탄생한 IBK 기업은행의 i-ONE뱅크 바이럴 영상을 살짝 보여드릴게요.




잠에서 깬 우리의 차도녀





미용실에서 머리도 하고~





친구를 만나서 밥도 먹어요.




그런 그녀를 관찰(?)하는 우리의 채팅방 친구들도 보이고요~

어떤 영상인지 궁금하시죠?


▶ 영상 전체 보러가기 : https://goo.gl/2NdJwj












재밌게 보셨나요?

이렇게 열심히 기획하고 촬영·편집까지 마친 바이럴 영상!

하지만 사람들이 보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저희가 이 영상을 확산시켰던 방법도 살짝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IBK기업은행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영상을 게재하면서 이벤트를 하나 진행했습니다.


이름하여 '작명센스 콘테스트!'


<페이스북>

i-ONE뱅크 바이럴 영상을 보고 영상과 음원을 모두 녹여낸 맞춤형 노래 제목을 짓는 이벤트였어요.


네티즌들의 승부욕과 창작욕을 자극해서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였죠.

그 결과 10만 명 이상이 영상을 보시고 500명 이상이 이벤트에 참여해주셨답니다. 


<유튜브>

유튜브에서는 영상 시청 전 바이럴 영상이 재생되도록 하는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서도 10만 명 이상이 바이럴 영상을 끝까지 시청했답니다.


영상을 어떻게 확산시키느냐는 영상을 기획하고 만드는 단계 못지 않게 중요하답니다!

만약에 영상 기획을 하시게 된다면 라온팩토리의 노하우들을 꼭 실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희도 다음에 기획하게 될 홍보영상이전국민의 눈을 사로잡길 기대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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