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온이야기/회사생활

[홍보 업무 실무] 보도자료, 어떻게 배포해야 할까?

[홍보 업무 실무] 보도자료, 어떻게 배포해야 할까?


우리 기업, 우리 제품을 알리고 싶은데 좀 더 신뢰도 있게 홍보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제격인 것이 바로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는 행정 기관 및 민간 기업 등에서 언론용으로 발표된 성명 및 문서를 말하는데요.

종류에 따라 행사 안내, 공지사항 전달, 이미지 제고, 통계자료 및 실태조사, 설문조사, 성명서 등 다양하답니다.


보도자료 잘 쓰는 팁이 궁금하다면 지난번에 등록된 라온팩토리 노하우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좋은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팁>

http://raonfactory.tistory.com/5





그렇다면 정성스럽게 작성한 보도자료를 어떻게 해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언론사를 통해 송출


보도자료는 기자의 손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에 배포되게 됩니다.

때문에 언론사 기자에게 메일을 통해 송출을 부탁하거나, 언론사와의 계약을 통해 송출하기도 합니다.


기자에게 송출하는 방식은, 해당 분야의 담당 기자(출입 기자)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기자와 데스크의 참고용 자료로 활용됩니다.


또, 언론사와의 계약을 통해 송출하는 경우는 다른 방법에 비해 기사화의 확률이 적을뿐 아니라, 송출 건수가 비정기적인 경우 혹은 건수가 적은 경우 활용하기는 힘든 방법입니다.










2. 보도자료 배포 전문 통신사를 통해 송출


뉴시스와이어나 뉴스와이어, 연합뉴스와 같은 전문 통신사를 통해서도 보도자료 배포가 가능합니다.


각 통신사 별로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보도자료 배포 범위에 따라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기업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 보도자료를 등록,가입되어 있는 언론사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읽은 뒤 

기사화하는 방식으로 배포가 됩니다.


서비스에 따라 기본적으로 제휴 언론사 사이트에 게재되거나 언론인 회원의 이메일로 발송되기도 합니다.


보도자료의 내용만 좋다면 다양한 언론사를 통해 기사화가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홍보대행사를 통해 송출


보도자료를 어떻게 써야 할지도, 어떻게 배포와 송출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면 홍보대행사를 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홍보대행사를 통하게 되면 주제 선정 부분에서도 트렌드와 독자의 특징을 고려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보도자료 작성부터 배포, 송출, 포털사이트 노출까지 모든 과정을 좀 더 전문적이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대행사에 따라 비용이나 업무적인 부분에 차이가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게 좋겠죠?


우리가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보도자료도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송출되고 있다니 신기하기도 하실 텐데요.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신뢰도와 정보전달력이 높기 때문에 전략적인 홍보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분명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