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온이야기/회사생활

[홍보 업무 실무] 중국 소셜마케팅 시나웨이보 기초 사용 가이드 :: 라온팩토리 노하우



안녕하세요. 라온팩토리 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은 중국 소셜마케팅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웨이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텐데요.

쉬운 내용이니까 웨이보가 처음이시더라도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지난해 초, 한국식(?) 치킨과 맥주(이하 치맥)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바람을 타고중국 대륙을 강타했던 거 기억하시나요?







한국인들의 유별난 사랑을 먹고 한국화된 치맥이 다시 중국으로 재수출됐던 현상인데요.

방송 직후 중국에서는 닭요리 업계 매출이 2배 이상 뛰었다고 해요.

심지어 상하이에서 한국식 치킨을 사먹으려면 3시간 동안 줄을 서야했다는 놀라운 이야기!

드라마와 K-pop을 앞세운 한류가 중국에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고 하겠습니다절대 치맥 먹고 싶어서 얘기한 거 아니에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스타와 기업 모두에게 중국은 엄청난 기회의 땅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연예인과 기업을 막론하고 중국 마케팅을 원한다면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바로 시나웨이보(이하 웨이보)’입니다!








중국 내 한류스타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이민호 씨와 김수현 씨의 경우각각 28백만 명 이상, 1천만 명 이상의 팬을 확보하고 있답니다또 중국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도 중국 SNS 마케팅 수단으로 웨이보를 적극 활용하고 있죠!

 

웨이보(weibo, 微博)는 중국을 대표하는 SNS 서비스로 페이스북 및 트위터가 차단되어있는 중국 내에서는

아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에요.

특히 중국 소셜마케팅의 중심에 있는 매체가 바로 웨이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중요한 웨이보를 잘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할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첫째, 한 게시물에서 글자 수는 140자로 제한된다.


이는 트위터와 같은 특징이기도 하죠.

웨이보를 흔히 중국식 트위터혹은 중국의 트위터라고 부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한 단점은 창웨이보(changweibo, 长微搏)라는 기능을 통해 보완이 가능해요.

창웨이보는 잠시 후에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둘째, 한 게시물에서 사진은 최대 9장까지로 제한된다.


이는 웨이보 만의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역시 창웨이보를 통해 보완이 가능한데요.

이제 슬슬 창웨이보가 무엇인지 궁금해지시죠?

아직 때가 아니니 조금만 더 참으세요.

 

셋째, 젊은 고학력 사용자가 많다.


웨이보 이용자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세대는

빠링허우(80, 1980~1989년에 태어난 세대)라고 불리는 세대랍니다.

전체 이용자의 무려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죠.

그 뒤를 잇는 세대는 더 젊은 주링허우(90, 1990~1999년에 태어난 세대)’ 세대입니다.

이 두 세대는 유행에 민감하며 향후 주요 소비 집단이 될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해요.

 

이상 웨이보의 몇 가지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웨이보의 기본적인 게시물 게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아래 메뉴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귀여운 스마일 표시를 누르면다양한 이모티콘 중에서 원하는 것을 삽입할 수 있어요.

SNS 마케팅에서 이모티콘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텍스트 못지않게 중요하죠!

이모티콘을 삽입하면 위 그림처럼 대괄호 안에 해당 이모티콘의 이름이 들어가는 형태로 삽입이 된답니다.

이모티콘의 이름이 길면 당연히 많은 글자 수를 차지하겠죠?

사진 올리는 법은 위에서 이미 보셨으니 넘어갈게요.







동영상은 두 가지 방법으로 게재할 수 있어요.

위 사진의 빨간 색으로 표시한 왼쪽 부분은 자신이 보유한 영상 파일을 업로드하는 버튼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영상을 업로드하는 별도의 창이 나타나는데함께 올라갈 글도 그 창에서 써야합니다.

이 경우에는 글자 수가 일반 게재보다 10자 더 적은 130자로 제한되는데요.

중국 SNS 마케팅의 고수라면 미리 10글자 여유 있는 문안을 준비해둬야겠죠?







이번에는 앞서 언급했던 창웨이보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글 게재 화면에서 长微搏를 누르면 위와 같이 별도의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글자나 사진을 제한 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영상도 올릴 수 있고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하지만 창웨이보로 게재된 게시물은 사진이나 글이 바로 보이지 않고클릭해서 별도의 창으로 이동해야만 구체적인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는 데는 단점을 갖고 있죠.







마지막으로 게시물 게재를 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예약 게재 버튼은 점 세 개 부분을 누르면 나오는 기타 기능들 중에 빨간 색으로 표시한 시계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이처럼 원하는 시간을 지정할 수 있는 바가 생기죠.

저기에 원하는 시간을 입력한 후 게시물 게재하면 끝!

 

지금까지 웨이보의 몇 가지 특성과 간단한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로써 웨이보를 활용하여 중국 소셜마케팅 정복하기 위한 기초를 다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부디 웨이보를 새로운 홍보 채널로 사용하려고 생각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웨이보 운영에 대해 더 구체적인 정보로 다시 찾아올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