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온이야기/회사생활

[홍보 업무 실무]페이스북 마케팅에 필요한 알고리즘 알아보기

[홍보 업무 실무] 페이스북 마케팅에 필요한 알고리즘 알아보기

 

 

 



 

 

기업/정부기관이 홍보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채널은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이 페이스북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잘 파악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케터나 기획자, 페이스북 운영자들을 위해 오늘은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이란?

유저 각각이 어떤 게시물을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또 무엇을 싫어하고 숨기고 싶어 하는지

등등 10만 개가 넘는 요소를 파악해서 개인 성향에 맞는 게시물을 뉴스피드에 띄워주는 시스템

 

 

 

 

 

1. 엣지랭크

 

엣지랭크는 친밀감, 가중치, 시의성을 바탕으로 기능하는데요,

유저가 좋아요, 댓글, 공유를 표시한 계정을 더 노출해주고(친밀감)

단순한 글이나 링크보다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들어간 게시물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가중치) 

또 최근 관계를 맺은 친구의 게시물에 높은 점수를 부여해줍니다.(시의성)

 

 

 

 

 

 

 

2. 라스트액터

 

라스트액터는 뉴스피드에 어떤 게시글을 노출시킬지 실시간으로 결정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최근 50개 게시물을 분석해서 친구나 페이지가 올린 게시물에서 PIS가 높은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피드에 노출시켜 줍니다친구들 최근 어떤 활동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스토리범핑

 

스토리범핑은 이야기 끌어올리기라고 하며 친구들이 올린 게시물 중 미처 확인하지 못한 게시물을뉴스피드 상단에 올려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발표에 따르면 스토리범핑을 적용한 이후에 친구 게시물 5%, 팬 페이지 게시물은 8% 정도 좋아요, 댓글, 공유 횟수가 늘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게시물 구독 비율57~70%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알고리즘은 이게 다가 아닙니다.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기업/기관 등 상업 페이지를 배척하겠다는 입장을 전하며 마케터(기획자)들은 더욱 다양한  알고리즘을 참고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4. 지속참고

 

지속참고는 유저가 게시물을 얼마나 오래 읽는지에 점수 부여가 결정됩니다. 게시물에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유저가 게시물을 오래 읽도록 하기 위해서 마케터(기획자)들은 유저들이 관심 가질 만한 시즌 이슈, 유행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해주어야 합니다.

 

 

 

 

 

 

 

 

5. 기업차별/소셜광고


앞서 말씀드린 알고리즘 이외에도 페이스북은 친구의 게시물 노출을 증가시키고 친구가 관심을 표한 게시물 노출은 줄이며 기업 페이지에는 차별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기업이나 기관의 페이스북은 매우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노출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기관 페이지가 유저들에게 노출을 늘리고 싶다면 페이스북에서 운영하는 유료 광고를 이용하는 방법을 내놓았습니다.

 

페이스북 유료 광고를 이용하는 페이지를 우선하겠다는 페이스북의 입장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6. 리액션버튼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알고리즘은 최근 도입된 리액션 버튼입니다.

페이스북은 최근 좋아요를 포함 6가지 감정을 나타내는 버튼을 도입했습니다.


현재 6가지 리액션 버튼의 중요도는 같지만 앞으로는 '슬프다'나 '심하다'의 리액션이 많은 게시물은 도록 노출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펴본 결과,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마케터(기획자)들의 할 일이 정말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 어떤 정책이나 알고리즘을 내놓는다 한들 우리 마케터(기획자)들은 유저가 원하고, 좋아하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진심으로 소통하려 한다면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가 그 어떤 페이지보다 좋은 페이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시고 유저들과 마음으로 소통하는 멋진 마케터(기획자)가 되길~!